처장 인사말

홈국제교류팀>처장 인사말

THINK GLOBALLY, ACT LOCALLY

REACHING OUT TO THE WORLD!!!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교류처
국제교류처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교류처는 우리 대학의 국제교류사업 추진 핵심부서입니다. 외국의 대학 및 고등학교는 물론 각국 정부 및 자치기구와의 자매결연을 추진·관리하고, 학생 및 교수의 상호교류 증진, 외국유학생의 유치 및 관리, 외국인생활관 운영 등을 중심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2018년 현재 44개국 383개 교육기관과 교류 협정 체결을 맺고 학생 교환 및 교수들의 학술 교류로 국제화 역량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부산외국어대는 1,200명의 유학생들이 한국학생들과 어울려 공부하는 한국 최고의 국제화 대학입니다. 2017년 한 해 동안 2+2 해외복수학위제, 3+1 장기수학제도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재학생 5명 중 1명이 해외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 총 44개국에 1,391명을 파견해 국제화를 경험하고 돌아왔습니다.

이러한 부산외국어대의 국제화 역량은 영국 글로벌 대학평가기관 'QS'가 발표한 '2018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국제화 분야의 우수 대학으로 평가받았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외국으로 보내는 '해외 파견학생부문'에서 만점(100점)을 획득해 아시아 16위에 오르는 등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외국인 교수 비율 31위, 외국인 유학생 비율 50위, 1학기 이상 교환 유학생 수 91위 등 국제화 분야에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국제교류처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더 많은 유학생 유치를 위해 우선 ‘유학생들이 공부하기 좋은 대학’을 만들고자 다양한 업무시스템과 제도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유학생을 위한 업무제도 개선 뿐 아니라 우리 대학 학생들의 해외유학 기회를 늘리기 위한 제도 개선과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국제교류처 홈페이지는 우리 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각종 국제교류사업의 현황 및 자료를 상세히 게재하여 우리대학 구성원은 물론 우리 대학에서 수학하기를 희망하는 외국 유학생들이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제교류처장 안 창 규